2010년 01월 10일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4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1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2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3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5



이날은 술을 짜는 조우소우(上槽)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멀리 보이는것이 JR 죠반센 이시오카 역. 이날은 역에서 주조까지 걸어갔습니다. 약 45분.


술을 짜내기 전 잡균이 번식할 우려가 있는지라 먼저 알콜로 손을 소독합니다.


주조의 직원들과 같이 작업을 돕는 체험자들.


지게차 위에 모로미가 담긴 통을 놔 두고, 그 위에서 조금씩 저으며 술을 내 보냅니다.


우윳빛의 모로미. 이 상태로 마시게 되면 일본주의 풍미와 쌀의 풍미가 혼합된 오묘한 맛이 납니다.


술은 밸브를 통해 소독된 자루에 담긴뒤에


통 바깥에 있는 고리에 고정된 뒤에 통 안에 조금식 떨어져서 모이게 됩니다.

이 방식은 후쿠로즈리(袋吊り) 라고 하는데, 밑에 나오는 압착 방식이 아닌 중력을 이용한 자연 낙하 방식으로 짜 내기 때문에 술 맛이 깨끗하고 오리(찌꺼기)가 적습니다.


술이 흘러 나오는곳을 후나쿠치(槽口)라고 하는데, 이때 나오는 술이 정말 맛있습니다.
처음에는 우윳빛이지만 차츰 맑은 빛깔의 술이 흘러 나옵니다.


그다음에는 압착식으로 술을 짜 내는 후네시보리(槽搾り)를 위해서 철제 사각 틀(이것을 '후네'라고 합니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미 어른 키 높이 까지 올라간 모로미를 담은 통.


방금전에 걸어놓은 후쿠로즈리 통에서 벌써부터 맑은 술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 있는 물건들은 따로 병입을 합니다.


모로미를 술주머니에 넣은뒤 차례차례 쌓아 둡니다.


이렇게 층층히 쌓아 두면 그 위에 있는 술의 무게 때문에 조금씩 압착되어 후나구치를 통해 술이 흘러 나오게 됩니다.


마치 물베게 같은 형태의 술주머니.


이 부분은 잘못하면 술이 흘러나올수 있기 때문에 참가자의 손을 빌리지 않고 직접 장인들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조심 조심 술을 쌓아 올리는 장인들


참가자 일행은 계속 다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아까전부터 계속 모로미 통을 담당하고 있는 아저씨들.


계속 쌓이는 술 주머니.


이제 거의 모든 모로미가 흘러 나오고 마지막 남은 부분을 짜 내고 있습니다.



술 주머니에 넣는 작업을 하면서 나온 술로 남은 부분을 씻어내고 있습니다.


마지막 주머니에 술을 넣는 작업


남은 술을 다시 후네에 흘려 넣습니다.


이로서 술주머니안에 모든 술이 들어갔습니다.


후쿠로즈리쪽 후나쿠치.


이쪽은 후네시보리쪽. 좀 더 유윳빛깔입니다.


작업 완료후 스테인레스 통을 씻어 내리고 있습니다.


후네시보리에서 나온 후나쿠치 사케.

이날은 거의 무한으로 후나쿠치 사케를 마실수 있었습니다.


어떤 아저씨는 도시락을 싸와서 반주를 하셨습니다.




이날 작업은 여러가지로 바쁜 작업이 많았습니다.

특히 사진을 찍으며 작업을 반복하는 일이 많아서 사진도 제대로 못찍고 흔들린게 많았습니다.

사진만 전문적으로 찍으신 분이 계셨는데 다음에 기회가 되면 그쪽으로 사진을 받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후네시보리 보다는 후쿠로즈리쪽이 더 깔끔하고 맛있었습니다.

이 다음 포스팅은 가장 마지막 단계인 병입/라벨 작업입니다.

by 리스 | 2010/01/10 18:08 | 취미 - 와인&사케&맛집 | 트랙백 | 핑백(5)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aris.egloos.com/tb/241056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The Aris Company.. at 2010/05/12 03:08

...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2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3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4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5 작년 11월, 12월에 걸쳐 일본 이바라키 현 이시오카시에 있는 이시오카 주조 회사에서 주최한 '일본주 만들기 ... more

Linked at The Aris Company.. at 2010/05/12 03:09

...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1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3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4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5 두번째 방문. 이날은 정미된 쌀을 씻는 작업이었습니다. 정확히는 '술을 만드는데 필요한 효모를 번식시키기 위한 ... more

Linked at The Aris Company.. at 2010/05/12 03:10

...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1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2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4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5 이 즈음해서 사진을 많이 못찍었습니다. 저번 체험까지는 쌀을 씻어 발효용 효모체를 만드는것이였고, 이번 공정은 ... more

Linked at The Aris Company.. at 2010/05/12 03:12

...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1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2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3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4 이날은 일본주 제조 체험의 마지막날. 병입과 자작 라벨을 붙이는 날이었습니다. 전회의 압착 과정이 있은지 3일이 지나고, 술은 거의 다 흘러 ... more

Linked at The Aris Company.. at 2010/11/14 17:45

... 사케 제작 체험 리포트는 아래 링크를 참조 부탁 드립니다.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1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2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3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4 일본주 제작 체험 Part 5 토요일 아침 9시쯤 일어나 이시오카로 가는 열차에 몸을 싣습니다. JR 죠반센常磐線을 타고 대략 1시간 30분 ... more

Commented by Dousei at 2010/01/10 22:22
후나구치 사케는 약간 탁한 빛이 도는군요.
저 상태에서 출하할 거 같지는 않은데, 가라않히거나 거르는 작업이 한번 더 있는건가요?
Commented by 리스 at 2010/01/11 00:52
네. 저 상태에서 가라 앉힌 다음에 윗 부분만 따로 병입하는경우도 있고, 여기서 알콜이나 물을 더해 맛을 조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 >>


카테고리
태그
이전블로그
이글루 파인더

최근 등록된 덧글
토끼요정 로라도 유명하죠 88m..
by 나원참 at 08/23
와이버스트얼마예요
by 레드드래곤 at 06/19
확인이 늦었네요. 창고에 있는..
by 리스 at 03/01
리스님 혹시 아직 판매하시는..
by 아미아미 at 02/17
현재 판매는 고려하고 있지 ..
by 리스 at 09/27
오래된 글에 죄송합니다만, ..
by 5월날씨 at 09/27
잘봤습니다 !! 너무 값진체험을..
by 진 at 05/23
최근 등록된 트랙백
rss

skin by 이글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