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1월 05일
일본에서 태어난 전통 생 막걸리 金魚マッコリ


데와츠루 킨교 막걸리出 羽鶴 金魚マッコリ


일본 아키타 현 아키타 청주 주식회사에서 만든 금붕어 막걸리 라는 물건입니다.

URL : http://www.igeta.jp/index02.html

보통 일본에서 만든 막걸리는 도부로쿠 라는 일본 전통주 종류에 조제 알콜, 감미료 등을 넣어 막걸리와 비슷한 맛을 내는게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막걸리는 조금 틀립니다.




한국에서도 몇몇 양조장이 실험적으로 실시 하고 있는 '순수 쌀만으로 만든 막걸리'를 만들어 낸것입니다.

간단하게 번역하자면

- 전통적인 막걸리의 제법에 도가(쿠라모토)의 의 양조 기술을 조합해 독자적인 막걸리를 만들었습니다.
쌀과 쌀누룩만을 원료로 하여 가열살균을 일체 가하지 않고 짜 낸 신선한 맛을 즐겨 주시길 바랍니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알콜 도수는 6도. 한국의 막걸리와 비슷한 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은 830엔. 현재 환율로 치면 약 만원 전후가 되겠군요.

원재료는 쌀. 쌀 누룩. 한국의 대부분의 생막걸리는 여기에 아스파탐을 추가하여 인위적인 단맛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그럼 이 막걸리는 과연 어떨까요?


이날 연 막걸리 상태는 보관 온도 약 9도 전후의 와인 셀러에서 구입한지 2일 정도 된 상태였습니다.

탄산이 보글보글 올라와 있는걸 보니 상당히 탄산이 많이 저장되어 있다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한국의 일부 생막걸리처럼 캡실 부분에 구멍을 뚫어 놓아 혹시 모를 압력의 의한 용기 파손을 배려했습니다.

그리고 캡을 여니...



대☆폭☆발


상상 이상으로 탄산이 농축되어 있었습니다. 보관 온도가 높았던 탓인지 금새 올라 오더군요.

다음에는 온도를 더 낮춰서 테이스팅을 해 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우선 잔에 따라서 테이스팅을 시작했습니다.


우선 처음에 올라오는 일반적인 생막걸리에서 느껴지는 쌀의 향. 그러나 상당히 깔끔한 향입니다.
그리고 그사이를 비집고 나오는, 사케에서 느껴질수 있는 약간의 긴조향.

그리고 맛을 봅니다.

도부로쿠의 물질감을 예상하고 있었지만 크게 빗나간, 제대로 된 막걸리의 곱고 부드러운 식감입니다.

그리고 톡톡 튀는 탄산과 함께 느껴지는 달콤한 유산의 맛. 감미료가 없어도 충분히 달콤하고 맛있습니다.



흡사 막걸리의 베이스에 사케의 테이스트를 더한것 같습니다. 이정도로 부드러운 생막걸리는 아직 한국에서도 접해본적이 없는데 말입니다.

잡미도 거의 없는, 흡사 칼피스 소다 사와를 마시는듯한 느낌이라고나 할까. 단맛의 여운에서 차원이 틀리지만.

한국의 막걸리와는 다른 희미하게 느껴지는 긴조향과 섬세한 쌀의 향. 그리고 잡미가 적은것으로 유추 했을때

이 쌀은 '정미보합률이 높은(많이 깎아낸)' 쌀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제가 예상하기엔 약 70%를 남겨놓고 깎아낸것 같습니다.

게다가 한국과는 달리 술에 특화된 주조호적미를 썼기에, 한국의 막걸리와 다른 맛과 향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막걸리 제조에서 중요한 '물' 역시 한국과는 다른 수질이기에 아무래도 맛이 틀린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생막걸리가 과연 한국 음식에 맞을까? 라는건 약간 의문이 듭니다.

막걸리 자체의 퀄리티는 확실히 뛰어나며, 매운맛이 중심인 한국음식에 막걸리의 단맛이 조화되면 잘 어울릴수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한국 음식의 매운맛을 커버하기엔 이 생막걸리는 너무나 섬세하다는것이 단점입니다.

즉 '비오는 날 파전에 막걸리 한잔'에 선택할 막걸리로서는 부적격하다. 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일본에 맞춘, 일본식화 된 한국 음식 - 덜 맵고 여러가지 숨긴맛을 조화시킨 - 이나 일본 음식에 맞을것 같습니다.



일본에서는 도부로쿠ドブロク 라는 막걸리와 비슷한 술이 있지만 근대까지만 하더라도 만들지 않아 자취를 감춘 술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한국에서의 막걸리 붐에 편승하여 도부로쿠를 적당히 배합해 '막걸리' 라는 이름으로 시장에 내 놓는 곳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아키타 청주 주식회사에서 만든 전통방식을 이용한 킨교 막걸리는 확실히 특별한 위치와 가치를 지닌다고 말 할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몇번 더 구매하면서 음식과의 매칭을 연구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by 리스 | 2010/11/05 23:18 | 취미 - 와인&사케&맛집 | 트랙백 | 덧글(14)
트랙백 주소 : http://aris.egloos.com/tb/348926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앗앗!!! at 2010/11/05 23:28
먹고싶어요~! 전자제품과 달리 아직 음식은 일본이 더 정갈하고 제대로 되어서

그런데 가격은 얼마에요?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꽤나 높을 듯
Commented by 리스 at 2010/11/05 23:40
아 가격을 적어놓지 않았군요. 830엔입니다. 지금 환율로 치면 한병에 만원 정도로군요.
Commented by MontoLion at 2010/11/05 23:32
음... 순수 쌀 누룩을 써서 만든 막걸리로는 우리나라에도 서울에 느린마을 막걸리라고 있지요.

직접 양조해서 당일, 1일, 2일 치로 숙성치대로 팔고 있으며 각각의 맛이 미묘하게 다른게 색다른 맛이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정말 맛있다고 생각했습니다만... 이것도 한번 먹어보고는 싶네요. 일본에서 만들어낸 막걸리라... 솔직히 흥미가 동합니다.
Commented by 리스 at 2010/11/05 23:40
네. 느린마을 막걸리는 최근에 나왔다고 들었는지라 기회가 되면 먹어보고 싶습니다.
Commented by 까날 at 2010/11/05 23:47
막걸리도 도부로쿠도 아닌 새로운 일본술의 등장이로군요, 막걸리의 영향을 받긴했지만, 주조호적미로 만들었다는 점 만으로도 크게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도 설갱미라는 주조호적미가 있지만, 막걸리에 쓰진 않지요.

이 막걸리도 잘 보관하셨읕텐데 탄산을 이기지 못하고 넘쳤다는 것을 보니 가열살균을 안한 저도수의 탁주의 경우 역시 유통이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첨가물 없이 생으로 유통이 가능하다는 사실에 '역시 일본의 기술력인가!'싶다가, 넘친 모습에 가슴을 쓸어내리며 안도했습니다.
Commented by 리스 at 2010/11/05 23:54
보통 사케의 보관 온도가 1-3도가 전후인지라, 그에 맞춰서 온도를 낮춰서 테이스팅을 따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냉장고에 보관하면 되는데, 냄새가 배일것 같아 와인 셀러에 넣어둔게 화근이로군요.
Commented by 레이나도 at 2010/11/06 00:16
음... 사실 한국청주나 막걸리는 밀누룩을 쓰는 경우도 많은데 저걸 꼭 전통적인 제법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설명만 보면 살짝 의문이군요. 하지만 역시 주조용 쌀로 만들었다는 점에선 맛하나는 보장할만 한듯...

그나저나 막걸리도 일본 주세법 분류에선 일본주가 되는 거군요. 흠.
Commented by 리스 at 2010/11/06 00:31
주세 분류로 치면 1종 발포주가 됩니다.
세금을 피하기 위해서 조제 알콜을 넣는경우도 있었는데, 최근 법이 바뀌어서 막걸리는 발포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Commented by 스킬 at 2010/11/06 02:39
대폭발 부분에서 좀 놀랬습니다.
한국에서도 저정도의 순수(?)막걸리는 좀체 보기 힘들거든요.
Commented by 리스 at 2010/11/06 10:56
그야말로 콸콸 흘러넘치더군요. 숙취도 없고 깔끔했습니다.
Commented by 정의수호기사 at 2010/11/06 06:40
부산에선 걍 손에 잡히는대로 먹는 생탁밖에 없어서...
기껏 해봐야 검은콩 막걸리 정도...
아, 불쌍한 내 혀
Commented by 리스 at 2010/11/06 10:57
저도 돌아가면 가끔 생탁을 먹습니다. 나름 맛있지요.
Commented by Andrew at 2010/12/02 14:24
굉장히 흥미로운 글이라서 집중해가며 읽다가
대폭발 부분에서 빵 터졌습니다. ㅋㅋㅋ
흥미로운 주제들과 한국에서 접하기 힘든 정보들을 늘 즐거이 읽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리스 at 2010/12/02 14:54
네. 감사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 >>


카테고리
태그
이전블로그
이글루 파인더

최근 등록된 덧글
토끼요정 로라도 유명하죠 88m..
by 나원참 at 08/23
와이버스트얼마예요
by 레드드래곤 at 06/19
확인이 늦었네요. 창고에 있는..
by 리스 at 03/01
리스님 혹시 아직 판매하시는..
by 아미아미 at 02/17
현재 판매는 고려하고 있지 ..
by 리스 at 09/27
오래된 글에 죄송합니다만, ..
by 5월날씨 at 09/27
잘봤습니다 !! 너무 값진체험을..
by 진 at 05/23
최근 등록된 트랙백
rss

skin by 이글루스